검색의도 뜻 및 SEO 최적화의 깊은 관련성

WEBFIT

2024.07.17

검색의도의 뜻과 의미

EO 최적화의 화두는 단연코 검색의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의도에 가장 부합하는 콘텐츠를 작성해야 키워드를 검색하는 이의 검색 경험이 만족해지고, 이는 결국 웹사이트의 노출 및 순위 향상에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검색의도란

검색의도는 사용자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할 때 그 키워드 안에 담긴 의미를 말합니다. 사용자들이 검색을 한다고 해도 단순히 정보를 찾는 것이 아니라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검색을 할 경우가 높습니다.

예를 들어서 짜장면 레시피를 검색한다면 검색자는 짜장면을 맛있게 만드는 방법이나 짜장면을 따라 만들 수 있는 레시피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짜장면 레시피를 검색할 때 맛에 초점을 맞추는지 아니면 간편하게 한 끼를 먹고 싶은지 등의 이런 부분은 진짜 검색자의 입장에서 검색을 해보고 상위노출된 콘텐츠를 보면서 유추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의도 충족 콘텐츠의 조건

그러면 본격적으로 검색의도를 충족하는 콘텐츠를 작성하려면 어떤 조건을 가져야 할까요?

  • 롱테일 키워드 사용
  • 본인의 고유 경험이나 관점 제공
  • 검색의도에 맞는 콘텐츠 구성

1. 롱테일 키워드 사용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라는 말 어디서 많이는 들어봤을 겁니다. 그렇다면 롱테일 키워드가 왜 중요한지 설명을 드리자면, 키워드가 길수록 고객의 검색의도가 깊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사업자 등록증이랑 사업자 등록증 신청이라는 키워드가 있다면 어떻게 추론해 볼 수 있을까요? 사업자 등록증 신청을 한다는 것은 검색자가 현재 새롭게 신규 사업을 개업하거나 아니면 추가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을 예상할수 있습니다. 검색자의 상황이 한 눈에 훤히 들어온다면 당연히 검색의도를 충족하는 콘텐츠는 더 작성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2. 고유 경험이나 관점 제공

콘텐츠를 보는 것은 물론 검색자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어떤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그 이상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 콘텐츠를 작성하는 자기만의 독특한 경험이나 스토리를 제공해야 합니다. SEO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게 글을 작성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글에 매력이 담겨야 합니다. 그 글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가장 잘 보여주기 위해서는 콘텐츠 작성자의 고유경험이나 관점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고 봅니다.

3. 검색의도에 맞는 콘텐츠 구성

검색의도에 맞는 콘텐츠 구성은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 단계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고객이 나이키 운동화를 검색할 때 나이키 관련 상품 페이지가 나와야지, 신발이란 무엇인가? 신발의 특징이라는 단순 설명위주의 콘텐츠가 나오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이런 부분을 가장 잘 구별하는 방법은 역시 직접 검색보다 좋은 것은 없다고 봅니다. 내가 발행하고 싶은 키워드가 있으면,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고 상위 노출된 콘텐츠를 보면서 공통점을 보세요. 그러면 검색자에게 맞는 콘텐츠 구성이 무엇인지 유추를 하게 될 겁니다.

검색의도와 SEO최적화의 깊은 연관성

물론 SEO 최적화에는 오늘 소개한 검색의도 말고도 백링크 전략이랑 테크니컬 SEO가 있습니다. 이 요소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SEO의 본질은 결국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가장 잘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SEO 최적화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검색의도에 부합하도록 콘텐츠 작성하는 것을 신경 썼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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