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SEO – 검색엔진과 고객을 만족시키는 콘텐츠 SEO의 비밀

WEBFIT

2024.07.09

시맨틱 SEO의 정의

오늘날 SEO는 과거에 통했던 공식이 전혀 통하지 않고 있습니다. 2024 구글 알고리즘 랭킹 팩터에 따르면 키워드 최적화 및 링크 빌딩의 중요성은 점점 떨어지고 있고, 오히려 고객과 검색엔진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콘텐츠 작성을 해야 합니다. 시맨틱 SEO는 고객의 검색 의도와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해서 고객에게 좋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은 어떻게 애플을 IT 회사로 인식할까?

시맨틱 SEO의 정의

애플이라는 단어를 여러분은 어떻게 사과인지 IT 회사인지 구별할까요?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애플이라는 단어 주변에 있는 글 만 살펴보면 됩니다. 

만약에 애플이라는 단어 옆에 사과 주스, 사과 재배, 농원 등의 단어가 나온다면, 그 글은 사과에 관련된 글일 것입니다. 반대로 스티브 잡스, 아이팟, 아이패드 등의 단어가 나온다면, 그 글은 당연히 IT 관련 글일 것입니다. 즉 글 주변에 나오는 단어를 통해서 누구나 그 글이 어떤 주제로 작성된 글인지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사람이 구분 지을 수 있는 일을 바로 구글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바로 구글이 출시한 허밍버드 알고리즘 덕분에 말입니다. 그래서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보다 폭넓게 그 주제에 맞는 글을 검색 결과에 반영할 수 있어요. 

시맨틱 태그 SEO 뜻

시맨틱 SEO는 SEO를 하는 데 있어서 단순히 키워드 매칭보다는 그 콘텐츠가 담기는 의미와 맥락을 통해서 이해하는 방식입니다. 즉 다른 SEO랑 다르게 그 주제의 관련된 단어와 의미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에 부합하는 결과를 제공합니다.

한 번 그런 적 있지 않나요? 예를 들어서 내가 키워드 리서치가 궁금해서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를 검색하려고 하는데, 막상 검색해 보니 검색 결과 창에는 “키워드 데이터 분석” , “키워드 리서치 전략” 등의 키워드가 있는 글이 상위 노출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게 바로 시맨틱 SEO가 작동해서 그래요. 즉 구글은 키워드 보다는 그 주제에 관련된 토픽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작성할 때 키워드보다는 콘텐츠의 흐름과 관련성도 나름 염두합니다.

시맨틱 SEO 하는 방법

1. 연관 키워드 넣기

그렇다면 시맨틱 SEO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일단 제가 잡고 싶은 키워드를 고릅니다. 이럴 때 되도록이면 롱테일 키워드 위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키워드를 고르고 난 뒤에 해당 키워드를 직접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 연관 키워드가 나옵니다.

시맨틱 SEO 관련 연관 키워드 검색현황

여기에 나온 연관 키워드를 콘텐츠 포스팅 할 때 헤딩 위주로 넣는 겁니다. 이 작업을 왜 하냐면? 연관 키워드는 고객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고 난 다음에 추가로 궁금해서 또 검색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입니다. 그 검색 빈도가 가장 높은 8~10개 정도 추출한 것이 바로 연관 키워드입니다.

그래서 연관 키워드를 넣어서, 구글에게 내가 작성하는 콘텐츠가 키워드를 넘어서 해당 주제에 관련해서 가장 관련이 있는 글이라고 인식을 시켜야 합니다. 게다가 이렇게 작성한 콘텐츠는 고객이 검색하는 다른 키워드에도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구글 서치콘솔로 연관 키워드 찾기

다음으로 구글 서치 콘솔로 들어갑니다. 서치 콘솔은 현재 진행하는 SEO 캠페인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클릭률과 노출률을 통해서 캠페인이 잘되는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맨틱 SEO 관련 구글 서치콘솔

여기 들어가서 링크를 확인합니다. 링크에서 내가 포스팅한 콘텐츠 url을 등록하면 현재 해당 url에 잡혀있는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되게 놀라운 사실을 하나 알게 되는데요. 포스팅 하나만 했는데 여러 키워드에 잡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이 말은 구글 입장에서 이 포스팅이 주제에 적합한 글이라고 인정하는 꼴이고, 여기에 잡혀있는 키워드는 해당 주제에 가장 부합하다고 하는 겁니다. 

즉 포스팅 하나만 제대로 하면 여러 키워드에 내 콘텐츠를 올릴 수 있다는 겁니다. 여기서 신규로 들어오는 키워드를 봅니다. 연관 키워드랑 비교 시 없는 키워드가 있다면 해당 키워드를 내 콘텐츠 수정 할 때 넣습니다. 그렇게 해서 키워드에 더 부합한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고객과 검색엔진을 만족시키는 콘텐츠란?

검색엔진과 고객을 만족시키는 콘텐츠애는 물론 여러 요소가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시맨틱 SEO에 대한 내용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 선택하는 이유를 제공하는 USP 전략에 대해서 생각도 해봐야 하고요. 무엇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의 검색하는 의도를 고민하고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한 번 고객입장에 빙의를 해보는 것이죠. 고객이 키워드를 검색할 때 해당 키워드를 도대체 왜 검색할까? 그리고 상위 노출된 콘텐츠를 살펴보면서 상위 노출된 콘텐츠는 고객의 검색의도를 만족하는 충분한 답을 하고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면서 콘텐츠를 작성하시는 습관을 가졌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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