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및 마케팅 하기 전에 독특한 USP 전략을 먼저 구축해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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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29

USP 전략 설정에 대한 이해

홈페이지 제작과 마케팅을 통해 가망 고객에게 자신을 알리고 홍보하지만, 실제 성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차별화된 판매 제안)에 대한 고민 없이 단순히 홍보에만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USP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USP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USP란 무엇인가?

USP는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독특하고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객이 해당 기업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는 것이 USP의 핵심입니다. USP를 통해 고객은 경쟁사가 아닌 해당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주목하게 되며, 이는 기업의 차별화된 컨셉이자 고유한 판매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USP 전략의 중요성

그렇다면 USP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더 깊게 살펴보겠습니다.

고객 입장 선택 명분 제시

먼저 고객 입장에서 선택하는 명분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애플이 아이팟을 팔아도 경쟁사 처럼 아이팟을 팔지 않고, 주머니 속에 담는 1000곡이라는 느낌으로 팔았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애플이 판매하는 아이팟을 구매하면 어떤 감정과 경험을 느낄까요? 자유롭게 산책하거나 작업할 때 들으면 되겠구나, 음악을 좀 더 편하게 접할 수 있겠구나 등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선택할 수 밖에 없는 명분을 제시하는 것이죠.

브랜드 신뢰성 구축

온라인에서 나를 홍보하는 사업가 중에서 브랜딩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특히 USP는 나만의 브랜딩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왜냐하면 USP는 일종의 차별화 포인트면서 메시지입니다.

동일한 메시지를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보낸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건 마치 처음에는 낯설어도 자주 보면서 익숙해지는 것과 비슷합니다. 즉 USP를 계속 노출시키면,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가 올라가고, 이는 결국 비즈니스의 단단한 신뢰도를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USP 개발 방법 3가지

목표 고객 정하기

먼저 내가 판매하는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하는 대상이 누구인지 생각을 해야 합니다. 단지 성별 연령대 말고 그들의 니즈, 관심사, 욕구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정리해서 그들이 누구인지 확실하게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사 분석하고 벤치마킹하기

서비스나 제품을 판매할 때 제일 지향하는 것은 바로 자사에 매몰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는 총칼만 안 들었지, 항상 전쟁이 일어나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 경쟁사는 무슨 마케팅 메시지를 쓰는지
  • 누구를 대상으로 서비스나 제품을 파는지
  • 경쟁사는 어떤 혜택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이런 식으로 경쟁사를 계속 뜯어보고 분석하는 습관을 가지면, 나만의 독특한 차별화 포인트가 도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사의 강점 어필하기

다음으로 자사의 강점을 어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목표 고객을 정하고, 경쟁사를 분석하고 나면 그들이 하지 못하는 틈새 시장을 봐야 합니다. 그들이 전혀 진출하지 않는 영역이나 세부 카테고리를 쪼개면서 자사의 강점을 어필해야 합니다.

USP, 마케팅과 브랜딩의 중간지대

마지막으로 USP는 마케팅과 브랜딩의 중간 지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USP를 활용하면 마케팅과 브랜딩 양쪽 영역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에만 집중해 왔다면 USP를 활용하여 브랜딩으로 전환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브랜딩에만 주력해 왔다면 USP를 통해 게릴라 마케팅을 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USP는 마케팅과 브랜딩의 접점에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 제작이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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