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름답고 예쁜 홈페이지를 만들수록 고객 만족도는 떨어질까?

WEBFIT

2024.06.21

예쁜 홈페이지의 공통적 문제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포장만 화려하고, 맛이 없는 식품도 일부 있습니다. 그러면 고객 입장에서 기대보다 실망이 크니까, 불만족이 더 커질 수 밖에 없죠.

홈페이지도 저는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아름답고 화려하고 예쁜 홈페이지일수록 화려한 외관에 비해서 속이 비어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고객의 사이트 방문 경험을 불만족 시키고요. 게다가 구글 검색엔진에도 좋지 않습니다.

그러면 한 번 아름다운 홈페이지의 공통점 4가지 정도를 알아보고, 왜 그럴수 밖에 없는지에 대한 이유를 조명하고, 후에 홈페이지 제작 시 고려사항 2가지에 대해서 더 알아보겠습니다.

YouTube video

위 영상을 통해서 오늘 콘텐츠를 작성했습니다.

고객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4가지 요인

  • 실속 없고 화려하기만 한 이미지
  • 보기 싫어도 보이는 Http 보안
  • 방문하자마자 뜨는 팝업창
  • 느린 사이트 로딩 속도

1. 실속 없고 화려하기만 한 이미지

화려한 이미지가 가득한 사이트는 물론 보기에는 좋습니다.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흥미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그에 따라서 스크롤 깊이도 깊어지고,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같은 경우는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스크롤 하다가 도중에 콘텐츠 다 안 보고 이탈하는 경우가 종종 많습니다.

게다가 이런 사이트는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전혀 수집할 정보가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 밖에 없기 때문에, 사이트 상위 노출을 시킬 수가 없습니다.

2. 보기 싫어도 보이는 Http 보안

홈페이지 보안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HttpS 인증 누락된 사이트가 종종 있는데요. 이런 사이트는 보안에 취약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며, 방문자 입장에서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사이트 만들 때 Https 인증은 꼭 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아직도 일부 사이트가 Https 인증이 안서 경고가 뜨는 경우가 많아서 홈페이지 제작자 입장에서 안타깝습니다.

3. 방문하자 마자 뜨는 팝업창

팝업창은 고객의 관심을 끄는 용도의 배너나 폼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게 고객 입장에서 불쾌하게 보이는 이유는 고객이 관심이 있어서 사이트 들어왔는데, 갑자기 이벤트나 행사가 뜬다고 하면 이를 불쾌하게 여기기 때문이죠. 고객이 원하는 사용자 경험이 있는데, 그걸 방해했으니 고객 입장에서 싫어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4. 느린 사이트 로딩 속도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면 사용자는 금방 이탈해버립니다. 보통 이미지가 많거나, 아니면 이미지 사이즈가 클 경우 사이트를 접속 할 때 3~5초 정도 딜레이 되는데요. 이는 고객 입장에서 사이트 왜 안 열려? 이러면서 바로 이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 예쁜 홈페이지를 만들 수 밖에 없을까?

그러면 저는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런 질문을 던지고 싶어요. 우리는 왜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할까요? 많은 사람들에게 내 웹사이트를 노출 시키고, 그 사람들이 필요하는 정보를 제공해서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는 목적이 아닐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쁘게 제작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그러려면 고객에 대한 이해와 비즈니스에 대한 자세한 설득력이 필요하지만, 문제는 이런 부분이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하는 저도 쉽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그냥 보기 좋은 떡이 먹기 좋으니, 이쁘게 만들면 사람들이 좋아하겠지 라고 생각해서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웹사이트 제작시 고려할 요소 2가지는 무엇일까?

그러면 사이트를 제작할 때 우리는 무엇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까요? 저는 2가지 정도 요인을 고려하면 좋겠다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고객 경험 증대

홈페이지를 방문 하는 고객이 원하는 것은 심플합니다. 자기가 원하는 정보나 노하우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고 싶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게 콘텐츠를 구성해야 합니다.

그래도 팝업을 넣야겠다면 일부 상세페이지에 넣거나 아니면 홈페이지를 거의 반 이상 스크롤 할 경우 20% 할인 형식의 배너를 띄우는 것이 더 바람직해 보입니다.

검색엔진 친화적인 사이트

검색엔진 친화적인 사이트는 SEO를 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메타 태그, 키워드, 적절한 헤딩 구조를 가지고 검색엔진 입장에서 이 웹페이지의 콘텐츠가 어떤 것인지 인식을 시키게 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이미지 위주로 만들었다면, 이미지 비중을 줄이면서 H1, H2, H3 등의 태그를 넣어서 홈페이지를 최대한 구조화 적으로 만들었으면 합니다.

작성자 소개

웹핏-로고(블루세로)
WEBFIT
SEO | 홈페이지제작
홈페이지 제작 무작정 하지 않습니다. 눈길을 끄는 퍼스널 브랜딩 홈페이지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