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 필독 사항 : 홈페이지 제작 전에, 꼭 알아야 하는 9가지 용어

WEBFIT

2024.06.16

홈페이지 제작 용어 9가지

홈페이지는 사업을 하다 보면 갑자기 필요해집니다. 그럴 경우 이 업체 저 업체 통해서 알아볼 경우 기준이 없어서 혼란스러울 수 있죠.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용어와 개념을 미리 알지 모르면 그 혼란은 더욱 커질 것이고요.

그래서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꼭 미리 알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홈페이지 제작 용어 9가지를 준비했습니다. 이 부분을 사전에 학습하시면 향후 홈페이지 제작 프로젝트를 할 때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용어

  • 도메인
  • 호스팅
  • 사이트맵
  • 콘텐츠
  • 기능
  • 검색엔진 최적화
  • 반응형 디자인
  • 헤더 / 푸터
  • Https 인증

1. 도메인

도메인은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고유 주소입니다.

쉽게 말해서 오프라인 상에서 가게를 운영할 때, 주소가 있어야 사람들이 찾아오잖아요? 그 개념을 온라인으로 가져온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도메인 주소가 있어야 사업가 여러분의 가망 고객이 주소를 입력해서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2. 호스팅

호스팅은 사이트의 용량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오프라인에서 가게를 임대할 때 보통 부동산에다가 월세 명목으로 임대료를 내잖아요? 그거랑 비슷한 원리입니다. 그렇다면 왜 호스팅을 준비해야 할까요? 여러분이 사이트에 올린 콘텐츠를 고객들이 보기 위함입니다.

방문해서 보이는 모든 콘텐츠 (이미지 / 영상 / 글 / 코드) 등이 전부다 고객 컴퓨터에 다운로드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이 접속한 웹브라우저에서 사이트의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미리 사이트의 용량을 준비해서 고객들이 콘텐츠를 보게 하는 게 관건입니다.

3. 사이트맵

미라클 클럽 사이트맵 예시

사이트맵은 홈페이지 상단에서 보이는 메뉴를 말합니다.

보통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좌측에는 로고가 있고, 우측에 있는 메뉴들 있잖아요? 그걸 종종 사이트맵이라고 부릅니다. 말 그대로 지도를 뜻하는데요. 방문자가 오자마자 홈페이지에서 클릭해서 들어오는 페이지를 보여주는 목적에 있습니다.

특히 사이트맵을 통해서 페이지의 전체 구조와 관계계를 보여줄 수 있고요. 결국 고객에게 편한 웹사이트 탐색 경험을 주는 목적으로 설계를 합니다.

4. 콘텐츠

콘텐츠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자료를 말합니다.

주로 글, 영상, 이미지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을 만족 시킵니다. 특히 니즈와 비즈니스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해서 고객 입장에서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관건일 수 있습니다.

준비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는 관계로 홈페이지 제작을 해야 한다면, 미리 준비를 는 것이 좋습니다.

5. 기능

웹사이트의 기능은 비즈니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웹사이트 개발에서 가장 많이 단가가 발생하는 구간이며, 구현하는 기능의 난이도에 따라서 제작 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각 비즈니스 타입에 맞는 사이트마다 필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 블로그 – 카테고리 및 블로그 페이지 / 뉴스레터 폼
  • 쇼핑몰 – 개인 계정 페이지 / 결제 모듈 연동 / 회원가입
  • 강의 사이트 – 강의 페이지 / 강의 대시보드 / 회원가입 / 결제 모듈 연동 / 개인 계정 페이지
  • 포트폴리오 페이지 – 카테고리 / 포트폴리오 상세페이지 / 문의폼

기능 같은 경우는 100개 중에서 1개만 안되면 바로 fail일 만큼 중요합니다. 그래서 내가 제작하는 홈페이지에 기능이 많이 들어간다면, 사전에 기능 구현 명세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검색엔진 최적화 (SEO)

미라클 클럽 검색엔진 상위 노출 결과

검색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기법입니다.

웹사이트를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만들어서, 홈페이지 방문자 수를 늘리면서 자연스럽게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 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 링크 빌딩 SEO 등의 다양한 SEO 기법을 통해서 사이트를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이 한 가지 있는데요. 보통 웹에이전시들도 검색엔진 최적화의 중요성을 알기에,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실상을 보면 사이트맵 등록하거나 회사명만 검색 상단에 노출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핵심은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내 사이트의 콘텐츠가 노출돼 자연스럽게 유입되는 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말하는 에이전시랑은 웬하면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는 걸 권해드립니다.

7. 반응형 디자인

반응형 디자인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맞는 레이아웃을 보여줍니다.

오늘날 들어서 홈페이지를 접속할 때 20명이 PC로 접속할 때, 80명이 모바일로 접속한다고 합니다. 이를 정리하자면, 앞으로 모바일 사용자를 고려해서 홈페이지 제작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데스크톱 , 블릿, 모바일 등의 기기에 상관없이 접속할 때 고른 화면이 나오는 반응형 디자인의 중요성은 절대 빼 놓을 수 없습니다.

8. 헤더/ 푸터

헤더와 푸터는 웹사이트 상단과 하단에 위치하는 섹션이라고 보면 됩니다.

웹사이트의 머리와 꼬리에 해당하면서, 전반적인 브랜딩과 내비게이션을 담당합니다. 특히 사용자에게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헤더 구성 요소

  • 로고
  • 사이트맵
  • 로그인 / 로그아웃 메뉴

푸터 구성 요소

  • 로고
  • 주소
  • 연락처
  • 사업자 번호
  • 대표자 성함
  • 사업체 이름

등으로 구성됩니다.

9. Https 인증

미라클 클럽 HTTPS 보안 인증

HTTPS는 웹사이트 보안을 위해서 브라우저와 서버 간의 데이터 전송을 안전하게 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일반적인 HTTP랑 다르게, 데이터를 암호화해서 전송하기 때문에 도중에 데이터 유실이나 해킹될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 정보 보호와 웹사이트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서 HTTPS 인증은 꼭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구글 같은 경우 HTTPS 인증을 한 웹페이지에 더 높은 검색 순위를 부여하기 때문에 되도록 꼭 신경써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일부 호스팅에서는 거의 설치만 하면 무료나 유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반드시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미라클 클럽도 HTTPS 인증이 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전에 꼭 숙지하세요.

오늘 제가 알려준 내용을 바탕으로 홈페이지 제작을 한다면, 분명히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웹사이트 제작을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앞으로도 사업가 여러분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서 홈페이지 제작 말고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아티클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소개

웹핏-로고(블루세로)
WEBFIT
SEO | 홈페이지제작
홈페이지 제작 무작정 하지 않습니다. 눈길을 끄는 퍼스널 브랜딩 홈페이지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