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뜻 최적화란 무엇인가 -네트워킹으로 쉽게 알아보자
WEBFIT
2024.06.14
최근에 네이버의 정책을 발표에 따라서 검색엔진 최적화, SEO라 불리는 오가닉 마케팅의 중요도는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SEO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SEO가 무엇이며, 테크니컬 SEO/ 링크빌딩 SEO / 콘텐츠 SEO가 도대체 무엇인지 말이죠. 그래서 이 글을 통해서 SEO의 원리와 핵심 요소를 여러분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는 네트워킹이라는 사례를 통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평소에 SEO에 대해서 들어봤다거나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SEO란 무엇인가?
SEO는 쉽게 말해서 Search Engine Optimization 즉 검색 엔진 최적화의 약자이며, 가망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내 홈페이지나 콘텐츠가 노출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서 별다른 광고비 투자 없이 잠재 고객을 모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SEO 앞으로 점점 중요해지는 이유
최근에 국내 최고의 검색 포털인 네이버는 앞으로 검색 결과에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가 나오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 말은 네이버는 점점 폐쇄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점점 다른 채널이 각광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요즘 들어서 사람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고 싶을 경우 검색을 하는데, 그 비중이 과거에는 네이버에서 오늘날은 유튜브, 구글로 바뀌고 있습니다. 생각해 보니 이 글을 작성하는 저 조차도 검색을 할 때 구글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하는 편입니다.
그만큼 구글 검색엔진에 대한 중요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통해서 무료로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뿐만 아니라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SEO 최적화 3가지 단계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SEO 최적화는 몇 가지 단계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EO는 크게 3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 테크니컬 SEO –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친화적으로 만듭니다.
- 콘텐츠 SEO –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내 콘텐츠를 노출 시킵니다.
- 링크 빌딩 SEO – 다른 사이트에게 링크를 받아서 내 사이트를 띄워줍니다.
그러면 이제 네트워킹을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네트워킹으로 살펴보는 SEO 최적화
나를 먼저 꾸민다. – 테크니컬 SEO
네트워킹을 하기 전에 가장 먼저 나를 가꿔야 합니다. 옷차림도 깔끔해야 하고, 평소에 거울 보면서 표정관리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인상을 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테크니컬 SEO는 내가 구글 검색엔진 봇에게 노출 시키기전에 내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친화적으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 구성, HTTPS 인증 도입, 검색엔진 친화적인 웹사이트 구조 등의 테크니컬 SEO 기법이 있습니다.
화거리를 준비한다. – 콘텐츠 SEO
이제 본격적으로 네트워킹 단계에 오게 되면 내가 만나는 상대방이랑 대화를 하게 됩니다. 대화를 하기 이전에 내 고객은 무슨 주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지, 그리고 그 사람은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어떤 부분에서 고민을 느끼는지 미리 생각하고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막상 대화를 하게 되면 이야기가 서로 잘 통해서 서로 추후 미팅을 하거나 계약이 성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하는 이 작업을 콘텐츠 SEO라고 합니다.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에는 고객의 검색의도가 담겨있습니다. 이 부분을 생각해서 고객이 생각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콘텐츠 SEO입니다.
다른 고객의 소개를 받는다. – 링크 빌딩 SEO
네트워킹을 종료하고 나면 가끔씩 모르는 번호로 연락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고 보니 그 상대방은 이미 내가 만났던 대표님의 아는 지인이였던 종종 있으시죠? 이렇게 종종 네트워킹을 하다보면 갑자기 지인 소개로 연락이 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새롭게 인맥을 쌓아가는 것이죠.
웹사이트를 잘 만들고 나고, 콘텐츠가 좋으면 결국 그 콘텐츠를 읽는 고객이 사이트 링크를 주변 사람에게 공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게 바로 링크 빌딩 SEO입니다. 이렇게 다른 사이트나 커뮤니티에서 내 콘텐츠가 공유되기 시작하면, 구글 입장에서는 이 사이트가 되게 권위적이고 실력이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사이트의 순위를 높여주는 것이죠.
SEO 캠페인 지금 시작하세요.
지금까지 네트워킹 예시를 통해서 검색엔진 최적화의 원리와 구성 요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글을 보니까 어떠셨나요? 아는 사람은 이미 알던 내용 왜 또 쓰고 있지? 이렇게 생각하는 분도 있을 테고요.
전혀 몰랐다면 이런 내용도 있었구나, 하면서 드디어 SEO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을 것입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SEO는 점점 갈수록 중요도는 높아질 것이고,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공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하지만 아직 한국 같은 경우는 SEO 만큼은 블루오션이니까, 작게 라도 좋으니 SEO 캠페인을 실천했으면 좋겠습니다.